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동성 (전주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질적탐구학회 질적탐구 질적탐구 제7권 제4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35 - 63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글의 목적은 초등학교 교사들의 마을기반 학교교과목 개발 경험의 교육적 의미와 가치를 질적 사례연구를 통해 조명하는 데 있다. 연구결과를 간략하게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참여교사들은 마을기반 학교교과목을 개발하는 과정에서 학교-마을교육과정의 유연성과 지속가능성을 추구하였다. 둘째, 참여 교사들은 마을기반 학교교과목을 개발하는 과정에서 교육과정 전문성과 문해력을 신장함으로써 방법주의와 탈숙련화 된 교수문화에서 벗어날 수 있었다. 셋째, 참여 교사들은 마을의 인적 및 물적 자원을 통하여 학생들의 배움에 생동감을 불어넣고, 학교교과목의 지역성을 바탕으로 학교와 마을을 연결함으로써 내 고장 인재를 키울 수 있었다. 이 연구는 질적 사례연구를 통하여 초등학교 교사들의 마을기반 학교교과목 개발 경험을 이야기함으로써 교사의 교육과정 문해력과 전문성을 강화하고, 학교교육의 창의성과 지역성을 실현하는 데기여할 것이다. 또한, 이 연구의 결과는 교사들과 교사교육자의 협력적인 실행연구를 바탕으로마을기반 학교교과목 개발의 교육적 의미와 가치를 공유하고 확산하는 데 기여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