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초등학교 교사의 학교기반 금융 교수 경험에 대한 자문화기술지
추천
검색

An Autoethnography on an Elementary School Teacher's School-based Financial Education Experience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상현 (청운초등학교) 부재율 (전주교육대학교) 이동성 (전주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질적탐구학회 질적탐구 질적탐구 제10권 제3호 KCI Accredited Journals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83 - 108 (26page)

이용수

표지
초등학교 교사의 학교기반 금융 교수 경험에 대한 자문화기술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교사의 학교기반 금융 교수 경험을 질적 사례연구의 한 유형인 자문화기술지를 통해 내부자의 관점에서 서술함으로써 학교기반 금융교육의 교육적 가치와 의미를 조명하는 데 있다.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교 교사로서 나는 학교와 학급에서 금융교육을 실천할 수 있는 교육적 토대를 마련하기 위해 노력하였다. 둘째, 초등 금융교육 전문가로서 나는학생들에게 실제 생활과 연계된 금융 학습경험을 제공함으로써 학생들이 실제적인 금융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도움을 주었다. 셋째, 연구자로서 나는 초등 금융교육 전문가로 성장하기 위해 자신의실천적 지식을 쌓기 위해 노력하였다. 결국, 이러한 3가지 교수 경험은 학교기반 금융교육을 실천하기 위해 초등 금융교육 전문가로 거듭나는 일이었다. 이 연구의 결과는 학교기반 금융교육의 실천적경험을 내부자의 관점에서 재현하고, 이를 금융이해력과 관련하여 재해석함으로써 초등학교 기반 금융교육의 실현을 위한 예시적 및 실천적 자료로써 기여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