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선일 (광주여자대학교)
저널정보
아태인문사회융합기술교류학회 아시아태평양융합연구교류논문지 아시아태평양융합연구교류논문지 제7권 제8호
발행연도
2021.8
수록면
181 - 190 (10page)
DOI
http://dx.doi.org/10.47116/apjcri.2021.08.16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중학생을 대상으로 마음챙김 기반 인성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적용하는 데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문헌 연구를 통해 마음챙김 기반 중학생 대상 인성교육프로그램 틀을 도출하고 전문가로부터 타당성을 검증받았다. 연구 대상자는 42명의 학생이다. 주 1회 45시간 4회기로 인성프로그램을 실시하였고 자료수집은 프로그램 시작 전에 사전 조사하였으며, 5주 차에 사후 조사를 실시하였다. 각 변수의 측정은 해당 연구 도구를 이용하여 측정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0.0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양적분석을 하였다. 자료수집을 통해 적합성 및 효과성을 검증하였다. 이러한 연구에 따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마음챙김 기반 중학생 인성교육프로그램 적용 내용 및 목표를 타당성 있게 개발하였다. 둘째, 학생들의 자료수집의 통하여 본 프로그램이 학생들의 자아존중감, 자기이해, 자기개방을 향상시킬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마음챙김 기반 인성프로그램 후 자아존중감, 자기이해, 자기개방에서 모두 통계적으로 모두 증가하였다. 추후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청소년 시기 중학생의 자아존중감과 자기이해 및 자기 개방에 긍정적인 향상을 도모할 수 있는 인성교육프로그램으로 확장시키고자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