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전효정 (예술꿈학교) 김병주 (서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연극학회 교육연극학 교육연극학 제13권 제2호
발행연도
2021.9
수록면
87 - 117 (3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초등교사의 회복탄력성 증진을 위한 교육연극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실시간 비대면 방식으로 적용하여 연구 참여자의 경험을 기술하고 그 의미를 이해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회복탄력성 하위요소에 기반한 9가지 핵심 질문을 구성 준거로 삼아 1단계 마음열기, 2단계 소통과 공감, 3단계 원인분석, 4단계 강점의 발견, 5단계 삶에 대한 만족, 6단계 성찰하기 순으로 90분씩 여섯 단계, 총 7회기에 걸친 교육연극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본 연구의 참여자는 서울, 인천, 경기 거주 초등교사 중 임의 표집한 133명을 대상으로 회복탄력성(KRQ-53)검사를 실시하여, 회복탄력성 점수(총점 265점, 표본평균200점)가 200점 미만이고 온라인 프로그램 참여에 동의한 3명의 초등교사로 최종 구성되었다. 프로그램 효과성 점검을 위한 사전-사후 회복탄력성 검사지 반응 분석 결과, 연구 참여자들의 회복탄력성 점수는 평균 32점이 증진되었고, 특히, 회복탄력성 하위 요인 중 자기조절력 부분에서 p < 0.05 수준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t=-7.9026, df=2, p=0.0156). 또한 프로그램의 정성적 자료 분석 결과, 연구 참여자들에게 ‘존중과 환대의 안전지대’를 마련하여 자신을 발견하고 성찰하게 함으로써 ‘자신과 일상을 낯설게’ 바라보게 하였고, 참여자들이 겪고 있는 ‘삶의 무게를 드러냄으로 덜어내도록’ 함으로써 자신이 가진생각의 ‘흐름을 바꾸는 변곡점’을 맞이하는 경험을 제공하였음을 발견하였다. 본 연구는 그간 제한적이었던 초등교사 대상의 회복탄력성 증진을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는 점, 교육연극 프로그램이 초등교사의 회복탄력성 증진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음을 사전사후 검사지와 질적 사례분석으로 확인하였다는 점, 그리고 COVID-19 팬데믹 시국에서 직접 대면이 아닌 온라인 비대면 프로그램으로 진행했음에도 불구하고 유의미한 결과를 도출하였다는 의의와 시사점을 제공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7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