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태종 (삼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경영컨설팅학회 경영컨설팅연구 경영컨설팅연구 제21권 제4호
발행연도
2021.11
수록면
81 - 91 (1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병원조직을 대상으로 부서장의 서번트 리더십이 조직구성원의 직무만족, 조직몰입 및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는 것이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선행연구를 기초로 연구모형과 가설을 설정하고, 종합병원의 직원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였다. 설문지 253부에 대해 PLS 통계프로그램을 사용하여 가설 검정을 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서번트 리더십은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에 각각 정(+)의 영향을 미친다. 둘째, 직무만족은 조직몰입과 고객지향성에 각각 정(+)의 영향을 미친다. 셋째, 조직몰입은 고객지향성에 정(+)의 영향을 미친다. 본 연구의 결과는 부서장의 서번트 리더십이 조직구성원의 직무만족, 조직몰입 및 고객지향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침을 보여준다. 이는 전문성과 협력이 중요시 되는 병원조직에 있어서 부하를 근로자가 아니라 동료로 생각하고 부하를 위해 헌신하고 배려하는 서번트 리더십이 조직구성원의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을 이끌어 내고, 이를 통해 고객지향성에 기여하는 중요한 요소임을 보여주는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