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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동환 (한성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문학치료학회 문학치료연구 문학치료연구 제49권
발행연도
2018.10
수록면
121 - 138 (18page)
DOI
10.20907/kslt.2018.49.1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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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시대의 소설들에 대한 대학생 독자들의 수용 능력은 다른 문화 텍스트 수용 능력에 비해 저하되어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난해함이 일차적인 이유이기도 하지만 접근 통로를 수월하게 찾지 못하는 것도 큰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그럼에도 ‘진정성 있는 문제해결을 위한 통찰력’을 보여주는 소설 텍스트에 대한 소구는 여전히 높다. 문학치료학이 좀더 적극적인 관심을 보여 확대해야 할 범주는 현대소설이며, 이 과정에서 시급한 것은 독자들이 수월하고 전략적으로 텍스트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해줄 방법적 모색을 시도할 필요가 있다. 이 논문은 수용자들이 소설 독해의 어떤 과정과 단계에서 치유의 계기와 경험을 얻게 되는지를 탐구해 보았다. 구체적인 수용자의 소설 수용 양상을 관찰하고 분석해 본 결과 ‘반전’의 스토리텔링이 이루어지는 대목에 주목하게 되었다. 스토리의 반전이 이루어지는 부분에서 작품서사가 자기서사로 이행되는 양상이 가장 유의미하게 나타난다고 판단하게 되었다. 스토리의 반전과 자기서사로의 전이를 문학치유의 방법적 요체의 하나로 본 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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