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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지은 (세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예술교육학회 예술교육연구 예술교육연구 제19권 제4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227 - 245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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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팬데믹 시대의 공연예술의 본질과 역할에 대한 몇 가지 질문으로 출발한다. 비대면 상황 속 뉴노 멀 공연에 대한 필요성 제안과 사회적 기능과 일상 회복을 돕기 위한 역할로서 극장이라는 실내공간의 제한에 서 벗어나거나 지정된 소수의 관객과 정서적으로 더 밀접한 관계를 시도한 환경연극 공연은 시대를 반영한 예 술적 변화이며 공연예술의 본질을 잃지 않으려는 필사적인 노력이다. 팬데믹 이후 환경연극 성향을 띄고 있는 작품이 다수 공연되는 것은 이와 같은 공연예술의 본질적 의미와 동시대 연극의 방향성 모색의 방안 중 하나 일 것이다. 팬데믹 비대면 시대의 불완전한 연극은 현재의 불안과 공포의 상황에 과거의 미학적 실험을 흡수하 며 공간의 변화, 관객의 변화, 표현의 변화를 통해 미학적 다양성과 상처의 연대를 내포하며 존재의 의미와 가 치에 대해 사유한다. 본 연구에서는 팬데믹 이후 환경연극의 창작과정을 연구하고자 한다. 1960년대 리차드 셰크너에 의해 고안된 ‘환경연극(environmental theatre)’의 이론적 배경과 동시대적 의미에 대해 고찰해보 고, 필자가 창작한 연극<길가메시-죽음편>의 창작과정 연구를 통해 팬데믹 시대 환경연극의 의미와 앞으로의 방향성에 대해 제안해보고자 한다. 연극<길가메시-죽음편>의 창작과정은 1.자기현존을 위한 수행적 신체의 발 견 2.넘나드는 실험성과 놀이성 3.포스트드라마 스토리텔링으로 구분하여 살펴보았다. 또 연극<길가메시-죽음 편>에 드러난 환경연극적 특징은 1.발견된 환경, 수행적 공간 2.거리두기형 선택적 관객참여 3.비가시적 소리 의 잠재성 4.버바텀 텍스트와 테라피 연극으로 구분하여 분석하였다. 필자가 창작한 환경연극 창작사례 연구 를 통해 팬데믹 시대 연극작업의 다양한 방향성을 모색하고 동시대 연극을 개발하는데 도움이 되기를 기대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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