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한윤이 (대전석교초등학교)
저널정보
한국예술교육학회 예술교육연구 예술교육연구 제19권 제4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41 - 64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초등학교 국악 수업의 놀이 활동을 고찰하여 놀이 학습의 유형을 분석하고 유형화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국악 놀이 학습의 개선 방안을 제시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연구 대상은 초등학교 1~2학년 통합 교 과서와 3~6학년 음악 교과서를 중심으로 하였다. 분석 결과 초등학교 국악의 놀이 학습은 학습 목표에 따른 유형으로 개념 이해형, 기능 향상형, 관계 형성형이 있고, 발생에 따른 유형으로 전래형, 차용형, 변용형, 창조 형, 활용형이 있으며, 진행 방식에 따른 유형으로 표현 중심형과 경쟁 중심형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통계 분석을 통해 여러 유형 중에서 개념 이해형과 전래형 그리고 표현 중심형이 대부분임을 확인할 수 있었 다. 분석 결과를 토대로 놀이 학습의 유형이 일부에 편중되지 않도록 다양한 유형을 개발하여 적용하고, 놀이 학습의 체계적 적용을 위해 유형별 교수?학습 모형의 개발해야 하며, 학생의 심리 발달적 특성으로 고려한 학 년별 놀이 학습의 체계화 할 것을 개선 방안으로 제시하였다. 초등학교 국악 놀이 학습의 유형화 및 개선 방안 모색을 통해 놀이 학습이 주요 국악 교수?학습 방법으로서 정립되고 보다 효과적으로 학교 현장에서 활용되기 를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