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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한윤이 (대전석교초등학교) 김아현 (대전상대초등학교) 조순이 (춘천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예술교육학회 예술교육연구 예술교육연구 제19권 제3호
발행연도
2021.9
수록면
153 - 182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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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국악 가창 교수・학습 방법의 유형을 분석하는 기준을 마련하고 초등학교 음악 교과서와 지도서 에 제시된 국악 가창 교수‧학습 방법을 분석함으로써 문제점을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개선 방안을 제시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고찰 결과 국악 가창 교수・학습 방법은 단일 활동 유형 13개, 통합 활동 유형 5개가 있었 다. 초등학교 3~4학년 음악 교과용 도서에서는 13개의 유형이 적용되고 있었다. 전래동요는 구전심수법, 신체 동작 활용법, 정간보 활용법, 놀이 통합 학습법, 창작 통합 학습법을 모든 교과서에서 적용하고 있었고, 민요는 구전심수법, 손시김 활용법, 놀이 통합 학습법을 모든 교과서에서 적용하고 있었다. 초등학교 5~6학년 음악 교과용 도서에서는 15개의 유형이 적용되고 있었다. 전래동요는 총 18개의 유형 중 10개, 민요는 13개, 국악 창작 동요는 10개, 시조는 7개, 판소리와 병창 등의 제재곡은 3개의 유형이 교과용 도서에 적용되고 있었다. 초등학교 음악 교과용 도서에서는 다양한 국악 가창 교수·학습 방법을 활용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분 석 결과를 토대로 초등학교 국악 가창 교수・학습 방법의 문제점과 그에 따른 개선 방안을 제언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음악 교과용 도서에서의 다양한 국악 가창 교수・학습 방법의 활용성을 높여야 한다. 둘째, 현장 교사들이 국악 가창 교수・학습 방법별 단계를 설정하거나 학년군별 중점을 두어서 활용할 수 있도록 연구가 이루어져야 한다. 셋째, 음악 교과용 도서에는 부분 활용법이나 가창 방식 활용법과 같이 국악의 특징을 반영 하여 옛 명인들이 실제로 노래를 배우던 방법 등을 적극적으로 제시하여 학생들이 국악의 특징을 체득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그래서 국악 교수・학습 방법의 이론을 수립하여 국악 교육 방법론의 이론적 토대를 마련 하고 향후 개발되는 음악 교과용 도서에 다양한 국악 교수・학습 방법이 적용되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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