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석임 (가톨릭꽃동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장애인복지학회 한국장애인복지학 한국장애인복지학 제53권 제53호
발행연도
2021.9
수록면
127 - 153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통합교육의 활성화와 특수교육의 질 향상을 위해 도입된 특수교육보조인력인 특수교육실무원의 직무스트레스와 직무만족의 관계를 살펴보고, 그 과정에서 사회적지지의 하위요인 별 매개효과와 조절효과를 검증하기 위한 연구이며, 스트레스 과정 모델을 이론적 틀로 설정하여 진행하였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충청지역 내 특수학교에서 지적장애 아동을 지원하는 특수교육실무원 192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직무스트레스는 직무만족에 부적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직무스트레스는 사회적지지의 네 하위요인에 부적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직무스트레스와 직무만족과의 관계에서 사회적지지의 네 하위 요인인 정보적지지, 정서적지지, 물질적지지, 평가적지지 모두가 부분매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직무스트레스가 높아지면 직무만족이 감소하였지만 사회적지지의 네 하위요인 중 정보적지지만이 부정적인 영향을 억제하는 중요한 보호요인의 역할인 조절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지적장애 아동을 지원하는 특수교육실무원의 직무스트레스의 영향을 낮추고 직무만족을 높일 수 있는 방안과 사회적 자원으로 사회적지지를 높이기 위한 실천적?이론적 함의를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