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창성 (한양대학교 한국교육문제연구소) 김정환 (Texas A & M Univ.) 주재홍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평생교육학회 평생교육학연구 평생교육학연구 제30권 제3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273 - 312 (4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무형식학습의 유형에 따라 성인학습자의 참여를 예측하는 주요 결정요인을 파악하는 것이다. 2022년 한국교육개발원 평생학습 개인실태조사 자료에서 추출한 9,949명의 성인학습자를 분석대상으로 하였으며, 무형식학습의 유형은 (1)전통적 방법 의존형 학습과 (2)온라인 매체기반 학습으로 구분하였다. 분석을 위해 랜덤 포레스트 및 SHapley Addictive exPlanations(SHAP) 알고리즘 등 설명 가능한 머신러닝(XML) 기법을 적용하였다. 분석결과, 성인학습자의 전통적 방법 의존형 학습 참여를 예측하는 중요도 상위 결정요인으로는, 평생학습 효과성 인식, 직업 관련 목표지향, 학습지향, 평생학습 접근성, 연령이 도출되었다. 반면, 온라인 매체기반 학습의 경우 연령, 직업 관련 목표지향, 학습지향, 평생학습 효과성, 학력이 성인학습자의 참여를 예측하는 중요도 상위 결정요인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분석에 활용된 각 예측변수와 무형식학습 참여와의 관계는 전반적으로 정적인 것으로 나타났으나, 개별 변수의 유형 및 측정 방식에 따라 깊이 있는 해석이 요청됨을 확인하였다. 이와 같은 발견은 성인학습자의 무형식학습 참여가 이들의 인구배경학적 요인과 더불어 평생학습에 대한 인식과 기대 수준을 반영하는 결과물로 간주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성인학습자의 평생학습 참여 활성화를 위한 정책적‧실천적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