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고는 畸庵 鄭弘溟과 그의 문집인 『畸庵集』에 집중하면서, 정홍명과 『기암집』에 대한 활발한 연구의 밑거름을 다지기 위해 작성되었으며, 정홍명과 『기암집』에 입체적으로 접근하기 위해, 교유했던 인물들의 언급을 간략하게마나 한 자리에 모았다.
이를 위해 우선 정홍명의 생애와 교유 관계를 살펴보았다. 부친인 鄭澈의 영향으로, 고향인 昌平에 은거하며 학문과 제자 교육에 힘을 쏟았다. 이 시기가 정홍명에게는 삶의 철학을 굳건히 하는 계기가 되었고 또한 학문적 성취의 발판이 되었다. 창평 은거 시절에 수많은 호남 문인과 교유했으며, 벼슬길에 있을 때에도 당대 명성이 자자했던 인물과 지속적으로 교유했는데, 그러한 정황이 문집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기암집』에 실린 기록뿐만 아니라, 교유했던 이들의 문집에 전하는 기록을 한 자리에 모아 살핀다면, 정홍명의 삶이나 문학, 철학 등이 입체적으로 재구될 것이다.
『기암집』은 정홍명 死後 3년(1653)에 아들 鄭?와 조카 鄭瀁이 목판으로 간행한 것으로, 10권 4책이다. 이것이 초간본인데, 1670년 화제로 소실되었다. 이후 정리가 초간본에서 누락된 遺文을 추가하고 續錄과 附錄을 증보하여 1684년 목판으로 간행했다. 이것이 중간본이다.
정홍명의 문장에 대한 당대인들의 언급을 살펴보면, 『離騷』?『文選』?『莊子』?韓愈?杜甫 등의 영향이 지대했음을 쉽게 확인할 수 있다. 실제 각 작품에서는 『이소』의 활용을 통해 자신의 불우함을 토로했으며, 『장자』의 사상을 깊이 있게 체득하고 이를 적극적으로 작품화하면서 그러한 불우함을 위안하고 극복하려 했다. 또한 두보의 시풍이 자연스럽게 녹아 있다고 평하기도 했는데, 실제 작품 구절구절에서 두보 시를 맘껏 활용했다. 정홍명이 두보의 영향 아래 있었음을 확인하게 해 주는 작품으로 附錄에 실린 金堉의 祭文은 이목을 끈다. 오언 32구인데, 각 구는 모두 두보 시작품을 그대로 옮겨왔다. 이는 정홍명이 두보에 경도 되어 있었다는 것을 의식한 상태에서, 정홍명의 제문을 두보의 시구로만 엮은 것이다. 이러한 평가는 시인으로서의 정홍명의 자부심과도 연결된다.
이외 詞賦에 대한 언급도 지속되었다. 실제 정홍명은 <瑞石山賦> 등 적지 않은 사부를 지었는데, 사부는 작가의 상상력이 최대치로 발휘되어야 한다. 百家의 책이나 六經 및 한유의 글에 대한 언급은 古文論과 관련해 살펴볼 만하다.
정홍명의 작품에 대한 선행 연구 역시 일정 정도 활발하게 진행되었지만, 문집의 양이나 질로 인해 입체적으로 작품 세계를 살피는 것에는 한계가 있었다. 본 논문 역시 정홍명과 『기암집』의 연구 발판을 위해 작성된 것이기에, 실제 작품에 대한 접근은 이루어지지 못했다. 본 논문의 한계임을 밝히고 차후의 연구 과제로 삼겠다.
This study aims to serve as a basis for active research, focusing on Jung Hong-myung and his 『Giamjib』. Also, in order to gain a three-dimensional approach to Jung Hong-myeong and 『Giamjib』, the mentions of the people who interacted with each other were briefly gathered in one place.
To this end, I first looked at the life and friendships of Hongmyeong Jung. Under the influence of his father, Jeong-cheol(鄭澈), he retreated to his hometown, Changpyeong(昌平), and concentrated on his studies and education. During this time, he solidified his philosophy of life and made academic progress. During his retreat, he interacted with numerous Honam(湖南) figures, and even while he was on the job, he continued to associate with well-known figures. His life, literature, philosophy, etc. will be reconstructed in three dimensions if the records in the 『Giamjib』 and the records in the literature of the people he had been acquainted with are collected in one place.
If we look at the comments of contemporary people about his works, it can be easily confirmed that there were influences such as 『Iso(離騷)』, 『Munseon(文選)』, 『Changja(莊子)』, Hanyu(韓愈), and Dubo(杜甫). In his work, he spoke about his disadvantages through the use of 『Iso』, and deeply understood the thought of 『Changja』 and turned it into a work. Through this, he tried to comfort and overcome the disadvantages. In addition, there is the influence of Dubo in his work, and he used Dubo's work in the actual work. This evaluation of him is also connected with his pride as a poet.
Lastly, the references to the books of the Baegga(百家), the Book of Confucianism and the writings of the Han Dynasty are worth examining in relation to the ancient texts.
Lastly, it is worth examining the references to the books of Baegga(百家) or the writings of Yuggyeong(六經) and Hanyu in relation to the ancient texts.
Research on his works was also actively conducted, but access was limited due to the quantity and quality of the 『Giamjib』. This study was written for the start of a full-scale study, and a detailed approach to the actual work was not made. This is the limitation of this study, and I will make this a subject for future resear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