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은주 (전주교육대학교)
저널정보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한국초등교육 한국초등교육 제32권 제3호
발행연도
2021.9
수록면
167 - 184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코로나 19의 등장 이후, 학교 음악 교육은 학생과 교사와의 ‘만남’이 단절됨으로 인해 실음 중심의 수업이 제한되는 매우 본질적인 어려움을 겪게 되었다. 이에 본 연구는 코로나 19 상황에서 음악 교육 을 위해 교사가 갖추어야 할 수업 역량을 탐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우선 수업 역량의 일반적 의미와 범위를 살펴보고 최근 교육의 흐름으로 반영된 사항을 분석해 보 았다. 이어서 음악 수업 역량과 관련된 선행연구를 고찰해 봄으로써 음악 수업 역량의 의미와 요소를 정리해 보았다. 코로나 19 이후 초등학교의 수업 상황은 크게 전면 비대면 원격수업 상황과 원격-등교 블렌디드 러닝 수업 상황으로 나눌 수 있다. 이에 전면 비대면 원격수업 상황과 원격-등교 병행 블렌 디드 러닝 상황에서 이루어진 음악 수업 실천 사례를 다양한 관점에서 분석해 보았다. 분석한 내용을 바탕으로 코로나 19 상황에서의 초등학교 음악 교육을 위한 수업 역량을 탐색하고 시사점을 도출할 수 있었다. 연구 결과, 코로나 19 상황에서의 음악 수업 역량으로는 ‘교수학습 상황에 따른 수업 설계 능력’, ‘음악 교과 특성을 기반으로 한 수업 구현 능력’, ‘디지털 기술과 정보에 관한 이해와 활용 능력’, ‘동 료 교사 및 학습자와의 협력과 상호작용 능력’ 등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연구 내용을 바탕 으로 코로나 19 이후의 초등 음악 교육의 발전을 위하여 초등 음악 수업 발굴과 우수 사례 보급, 음악 교육 특성에 맞는 원격수업 플랫폼과 기능 개발 및 활용 방안 마련, 다양한 교사 연수, 수업 환경 지 원, 교수학습자료 데이터베이스 구축, 예비 초등교사 양성 과정에서 새로운 상황의 수업 수행 역량 함 양 내용과 방법 포함의 필요성 등을 제언하였다. 앞으로 교육 실행의 주체로서의 교사 역량에 관한 다 양한 연구와 시도를 통해 음악 교육의 본질을 실현할 수 있는 수업이 이루어지기를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