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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수경 (계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한문학회 한국한문학연구 한국한문학연구 제62호
발행연도
2016.6
수록면
7 - 43 (3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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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는 조선시대 『시경』 부비흥론의 양상과 성격을 종합적으로 고찰하여 그 내부에 존재하는 인식의 층위를 탐구하는 데 중심 목적을 두고, 그 시론적 성격으로 층위가 선명한 ‘朱熹 賦比興 체계상의 논의’와 ‘새로운 層位에서의 賦比興 논의’로 구분해 서술하였다. 아울러 朱熹 賦比興 체계에서 확장된 것으로 사료되는, 詩經體를 모방한 詩創作에서의 賦比興 표기와 作詩法 이론의 賦比興 援用 事例를 소개하였다. 이를 통해, 첫째, 조선시대 賦比興 논의는 주희의 賦比興 체계 내에서의 논의가 많은 부분을 차지하나 모든 논의가 賦比興 체계 내에서만 이루어진 것은 아니며 주희의 賦比興 체계 해석과 관련된 무수한 논의들에는 해석자의 해석공간이 존재함을 제시하였다. 둘째, 성호와 다산의 賦比興論은 그 논의가 이론적으로 비교적 완정한 체계를 갖추면서 기존설과 다른 새로운 구도를 모색하였을 뿐 아니라 실제 詩篇 분석에서도 이론의 적용 양상이 확인됨을 밝혔다. 셋째, 조선시대에서 표현창작기법을 중심으로 한 부비흥 인식이 시창작의 구체적용과 창작이론 등으로 활용된 양상을 고찰하였다. 본 연구는 추후 조선시대 賦比興 인식과 『시경』 및 시문학 인식간의 심층 맥락을 고찰하는 데 참고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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