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내서재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미술과 중심 융합교육의 수업목표 개발과 적용: 초등 예술캠프를 위한 미술과 중심 융합교육프로그램의 디자인 연구
추천
검색

The Development and Implementation of Learning Objectives for Art-based STEAM Education Program : A Design Study of the Art Camp Class for 6th Graders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형숙 (서울대학교) 최기호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조형교육학회 조형교육 조형교육 제56호 KCI등재
발행연도
2015.12
수록면
131 - 156 (26page)

이용수

표지
미술과 중심 융합교육의 수업목표 개발과 적용: 초등 예술캠프를 위한 미술과 중심 융합교육프로그램의 디자인 연구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학문간 융합을 통해 창의와 인성을 갖춘 미래인재를 육성하고자 하는 융합교육의 취지에도불구하고 많은 융합교육 프로그램들이 처방적 교육과정과 문제해결 중심의 창의성 교육에 편중되고 있다. 본 연구는 미술과의 특성을 반영한 융합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귀납적 탐구의 과정과 미술과 교수학습의 실제맥락에 기반한 발현적 학습목표를 도입함으로써 미술과 중심 융합교육이 갖는 가능성을 확장하고 탐색하고자 하는 연구이다. 2013년 한 수도권 대학의여름방학 예술캠프에서 초등학교 6학년 대상 미술과 중심의 융합교육의 파일럿 프로그램을기획하고 운영하였다. 이에 대한 분석과 평가를 통해 2014년도 여름방학 예술캠프에 개선된교육프로그램을 적용하였다. 현대작가들이 작품을 구상하고 발전시켜가는 데 사용하는 사고의 전략과 접근방식들은 새로운 미술과 학습목표로 주목받고 있다. 이를 수업목표로 제안하여 자유로운 탐색과 문제해결, 관찰하기(일상에 대한 감수성), 연계하기, 상상하기, 표현하기, 계획하기, 표상하기, 기본 기능과 태도(작업습관) 계발하기와 같은 행동지표들을 미술과 중심융합교육 프로그램의 수업목표로 도입하였다. 연구결과, 기존 융합교육이나 교육실행에 의해성취를 판단하기 어려운 창의적 사고성향과 학습의지, 동기의 학습을 기획·관찰하고 평가하는데 있어 미술과 중심 융합교육 프로그램이 매우 유용한 접근이 될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적용된 미술과 중심 융합교육 프로그램은 학문분야의 주요개념에 대한 습득이나 미리 설정된목표에 대한 성취여부보다 학습의 맥락에서 발현되는 학습개념이 교육과정으로 수용되고 교수전략과 수업목표가 반성적으로 개선되는 대안적인 융합교육의 체계를 제안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댓글(0)

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