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미수 (경희대학교 교육발전연구원)
저널정보
한국음악교육공학회 음악교육공학 음악교육공학 제22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103 - 127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예술 중심 통합교육이 학교 개혁, 학생의 학업성취도 향상, 학습 동기부여에 효과적인 방법임이 입증됨에 따라 예술교육의 특색을 살리고 장점을 부각시키기 위한 다양한 학습 커리큘럼이 개발되고 확대·추진되고 있다. 이에 반해 우리나라의 융합인재교육(STEAM) 내 예술 교과는 중심 교과인 과학 및 기술의 한계를 보완하고 충족시키는 도구적인 역할에 한정되어있기 때문에 예술교과를 통한 교육적 효과를 기대하는 만큼 얻어 내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융합인재교육(STEAM) 내 예술교과의 역할을 이해하고 이를 활성화하기 위한 구체적인 교수 ?학습 방법론을 탐색한 후 이를 기반으로 한 음악교과 중심 융합인재교육(STEAM)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이 프로그램을 서울시내 중학교 1학년 남·녀 학생 30명을 대상으로 적용하였으며, 마인드맵, 학습결과물(작곡작품) 평가, 성찰 저널을 통해 자료를 수집한 뒤, 5가지 영역으로 구분된 ‘총체적 학습 성과(GLO)’를 준거로 하여, 학습효과를 확인해보았다. 이에 대한 결과로서 학생들은 GLO의 5가지 영역에서 긍정적인변화를 확인할 수 있었다. 결론적으로 음악 중심 융합인재교육(STEAM)프로그램은 STEAM 교육이 강조하는 예술교육적 특성과 학습효과를 도출하는데 유익한 학습모형이라 제안할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