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수경 (동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조형교육학회 조형교육 조형교육 제59호
발행연도
2016.9
수록면
189 - 231 (4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명상과 미술중점 예술놀이를 통해 교사에게 자신의 감정을 다루는 방법을 알려주 고, 학교생활에서 아이들과 평화롭게 지내면서 아이들도 자신의 감정을 잘 다스릴 수 있도록 도와주는 명상과 예술(미술)놀이를 지도하는 인성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과정으로 이론 강의와 실제 명상수련 및 예술(미술)놀이워크숍으로 구성된다. 알아차림 명상은 마음을 안정시키고 일상생활 속에서 일어나는 일들을 매순간 알아차릴 수있도록 하며, 하고자 하는 일에 좀 더 집중하며 몰입할 수 있는 힘을 길러준다. 또한 부정적인 상황에 날카롭지 않게 반응하지 않는 방법을 알게 하며, 자신과 타인에 대하여 좀 더 이해와 사랑을 가질 수 있도록 돕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예술(미술)놀이는 인간을 교육하는 의미 있는 방편이며 심미적 활동을 통하여 인간성 회복을 도와주는 의미 있는 교육과정이다. 선행연구를 중심으로 명상과 예술(미술)놀이를 통한 인성교육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프로그 램에 대한 효율성 및 현장 적용 가능성을 살펴보기 위해 2차에 걸쳐 프로그램을 실험 실시하고 과정을 조사하였다. 첫 번째는 연구대상은 유·초·중등교사를 대상으로 특수직무연수프로그램 (30시간)으로 개발 하여 실시하였고, 두 번째는 전국 25개 유아교육기관교사(150명)을 대상으로 하기방학 교사 인성교육프로그램으로(15시간) 진행하였다. 연수과정에 대한 참가자 질문지 및 인터뷰조사를 분석한 결과 프로그램의 필요성 및 적용가능성이 상당히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 명상과 예술(미술)놀이를 활용한 교사 인성교육프로그램은 교사의 바람직한 인성을 길러줄 뿐만 아니라 교육현장의 어린이에게도 의미 있고 적용 가능한 프로그램임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