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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영돈 (인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윤리학회(윤리연구) 윤리연구 윤리연구 제1권 제106호
발행연도
2016.3
수록면
251 - 274 (24page)
DOI
http://dx.doi.org/10.15801/je.1.106.201603.2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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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한국학중앙연구원(AKS) 시민의식 조사도구 및 실태조사의 브랜드화및 활용 방안을 다룬 연구이다. AKS 시민의식 조사도구는 ‘도덕성에 기반한 시민성’ 실태조사라는 진단도구의 성격을 지니고 있다. 본 조사도구는 시민성, 도덕성, 도덕적 기반(유형)을 제작 준거로 삼고 있으며, 공통 가치지향, 한국 전통적 가치지향, 국가공동체 의식, 국제 및 다문화의식, 가치판단의 준거 등 총6개 범주로 구성되어 있다. 브랜드에 대한 인지도와 이미지가 일종의 자산 가치를 갖는다고 할때, AKS 시민의식 조사도구의 브랜드화는 한국인의 시민의식을 진단하여 그 실태를 파악하고, 시민의식 제고에 기여할 수 있는 자산 가치를 증진시킬 수 있다. AKS 시민의식 조사도구의 브랜드화를 위해 인터넷 홈페이지 및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효과적으로 활용할 필요가 있다. 홈페이지를 통한 브랜드 홍보 준거로 접근 가능성, 정보제공, 외국어 서비스, 쌍방향 커뮤니케이션, 시각적 홍보를 들수 있다. AKS 시민의식 조사도구 및 실태조사의 활용 방안으로 먼저 시민의식 조사결과에 근거한 교육적 처방을 들 수 있고, 민주시민교육의 주체이자 모델링의대상이 될 예비교원 및 군간부를 양성하는 기관(교육대학 및 사범대학, 사관학교및 부사관학교 등)에서 본 조사도구의 사용을 권장할 필요가 있다. 더 나아가 국가 유관기관(국방부, 교육부, 통일부, 국가보훈처 등)을 통한 지속적인 홍보와 로데이타 축적 및 분석자료 조사결과에 대한 피인용지수를 제고할 필요가 있다. 이를통해 AKS 시민의식 조사도구가 한국인의 시민의식을 진단할 뿐만 아니라 사회문화적?교육적 처방을 통하여 시민의식 제고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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