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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웅규 (백석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관광경영학회 관광연구 관광연구 제30권 제1호
발행연도
2015.3
수록면
183 - 207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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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최근 관광산업 분야에서 붐이 일고 있는 대통령 마케팅을 사례연구를 통해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향후 전개될 문화전쟁의 시대의 다양한 마케팅 전략을 제공하는데 기여하고자 했다. 특히 대통령 마케팅에 대한 학문적인 관점의 접근 연구가 부족한 상황에서이루어진 본 연구가 기여하는 바는 여러 가지가 있다. 첫째, 대통령 마케팅의 체계적인 접근을 통해 향후 대통령의 상징성을 사업에 활용하고자 하는 사람들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였다. 둘째, 대통령의 상징성이 관광산업에서 지적하는 사회적 상호작용의 본질에서 상징성추구라는 측면을 강조한다는 점을 재확인하는 과정이었다. 셋째, 이러한 사회적 상호작용의결과인 상징성이 관광마케팅에서 다양하게 활용될 수 있다는 점을 인식하고 이에 대한 활용방안을 다양하게 마련했다는 점이다. 마지막으로 관광산업에 있어서 상징성이 지니는 점을잘 활용하여 발전시킨다면 보다 나은 관광산업의 발전을 기대할 수 있다는 점이다. 다만 본 연구가 대통령의 상징성을 활용하여 마케팅에 응용한 사례를 유통, 외식, 호텔, 관광, 관광지, 영화 등에만 한정하여 제시했다는 점과 관광산업의 분야가 광대함에도 불구하고 한 번에 모든 분야를 제시하지 못한 연구의 한계를 지적하는 바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가 지적하는 것처럼 대통령 마케팅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장기적인 관점에서 전략적으로 추진할 필요가 있다는 점과 대통령 마케팅이 가능성이 있다는 긍정적인 인식이 필요하다는 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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