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황은미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독어학회 독어학 독어학 제33호
발행연도
2016.6
수록면
181 - 199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디지털 매체의 발달, 미디어의 보편화, 다양한 콘텐츠의 개발 등 최근 들어기술적, 문화적 측면에서 우리사회는 엄청난 발전을 이루고 있다. 이러한 매체의 발달은 여러 분야에서 매체를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공하고 있다. 외국어 교육에서도 마찬가지로 매체를 활용한 교육 방안이 다양하게 모색되고 있다. 문자와 텍스트, 그림이나 사진에 국한되어 외국어교육을하던 과거와는 달리 미디어의 발달로 청각 매체인 오디오를 활용한 교육에서더 나아가 영상매체를 통한 외국어 교육이 최근에는 가능해졌다. 더군다나 다매체 시대를 살아가는 요즈음의 청소년들은 1980년대에 비해시청각 능력이 30%정도 더 향상되었다 (Saas 2007: 6). 이러한 능력을 가진 학습자들이 시각 매체를 활용한 수업에 더 많은 관심을 가지고 지식을 보다 더효과적으로 획득한다는 Harms (2005)1)의 연구결과를 볼 때 시각적 방법과 청각적 방법을 동시에 활용 가능한 영상매체를 외국어 수업에 적극적으로 도입할 필요성이 있다. 그렇다면 영상매체를 활용하여 외국어를 학습하는 방법에는 어떠한 것들이있을까? 영상매체는 시각적 매체인 동시에 청각적 매체이다. 그러므로 영상매체를 통해서 외국어 교육을 할 때 어떻게 시각과 청각을 동시에 활용할 수 있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이러한 영상매체의 시청각적 특성을 반영하여 Petra Luchow 감독의 단편영화 「Der kleine Nazi」를 활용한 독일어 학습 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