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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미영 (한국외국어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독어학회 독어학 독어학 제33호
발행연도
2016.6
수록면
99 - 122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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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까지의 L2 습득연구에 따르면 특정 언어의 특정 현상은 일정한 순서를따라 단계적 습득 양상을 보인다고 알려져 있다 (Edmondson/House 1993: 145-147). 이러한 단계들은 언어습득에서 중요하게 다루어지고 있는 요인인 모국어적 배경, 나이, 습득 맥락(자연적 습득/수업지도 하의 학습) 등에 구애 받지 않고 대부분의 학습자들에게 적용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Lee 2010). 이와 같은 습득양상을 보이는 대표적 언어현상은 독일어 문장의 여러 어순현상과 부정문 어순현상이다. 독일어는 영어와는 달리 문장구성성분의 배치가다소 자유로우나 정형동사 및 비정형 동사의 위치를 중심으로 지켜져야 하는일정한 규칙들이 있다. 독일어의 어순 습득 단계는 바로 이러한 여러 어순 규칙들을 학습자가 어떠한 순서로 습득해 나가는가를 기술하고 있다면, 독일어부정문 습득 단계는 문장 전체의 의미를 부정하는 부정문에서 부정어가 어떠한 위치를 차지하는가를 습득함에 있어 학습자가 어떠한 단계를 거쳐 목표어의 규칙에 상응하는 어순을 만들어 내는지를 보여주는 것이다. 부정문 습득단계와 관련해서는 이러한 습득단계가 비단 독일어 L2 습득 맥락에서만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네덜란드어, 영어, 프랑스어, 이태리어 등 굴절어로 알려진다른 언어들의 습득에 있어서도 비슷한 양상으로 확인되고 있다 (Schlyter 19981); Bardel 2000; Guiliano 2003; Prévost 2008; Schimke 2011 등). 본고에서는 이러한 현상이 굴절어 습득에서 특수하게 나타나는 현상임에주목하여, 왜 언어습득이 이러한 양상으로 전개되는지를 목표어인 굴절어의특징과 그로 인해 야기되는 학습자의 언어처리 방식에서 찾고자 한다. 이러한시도에서 핵심적으로 다루어지는 굴절어의 특징적인 언어현상은 주어의 실현방식이다. 이러한 논의를 위하여 우선 2장에서 굴절어의 특징적 주어 실현 방식, 즉어휘적 주어와 동사어미를 통한 주어의 분석적 실현 방식을 학습자의 언어처리의 관점에서 논한다. 3장에서는 주어의 분석적 실현에 따른 형태소 측면에서의 언어처리가 학습자의 어순처리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독일어 문장에서의 정형동사 및 비정형 동사의 위치를 중심으로 논한다. 이러한 논의를토대로 4장에서는 굴절어 부정문 어순 습득 단계를 독일어를 예시로 재해석한다. 마지막 5장에서는 이러한 논의의 핵심적 측면을 요약·정리하는 것으로논문을 마무리 짓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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