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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진로 (영산대학교) 박경우 (동아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소통학회 한국소통학보 한국소통학보 제15권 제1호
발행연도
2016.4
수록면
270 - 304 (3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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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지상파방송의 MMS 도입을 둘러싸고 지상파방송사업자와 유료방송사업자의 MMS 도입에 대한 찬반 입장을 비롯해 기술적 수용 방안, 그리고 새로운 서비스의 도입으로 인한 방송시장의 변화 전망 등이 2015년 EBS의 시범서비스 도입 전후로 2007년과 2016년에 각기 어떻게 달라졌는가를 시기적으로 비교 분석했다. 분석 자료는 2007년의 연구에 포함된 인터뷰 자료와 2016년의 심층 설문 답변 내용을 비롯해 다양한 관련 문헌을 포함했다.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MMS 도입 입장에서 지상파방송은 2007년에는 적극적 찬성 입장이었으나, 방송 경영이 어려워지면서 2016년에는 소극적 찬성 입장으로 변화했다. 유료방송은 2007년에는 적극적 반대 입장이던 것이 2016년에는 2015년에 출범한 EBS MMS 서비스의 공익성을 근거로 공영방송의 MMS에 대해서는 소극적 반대 입장으로 변화했다. 둘째, 기술적 측면에서 지상파방송은 두 시기 모두 MMS 도입이 기존 주파수 대역의 채널에게 제공돼야 한다고 보았으나, 유료방송은 2007년에는 신규사업자 선정이 필요하다는 입장에서, 2016년에는 주파수 사용 실적 평가 후 회수 등으로 일부 변화했다. 셋째, 방송시장의 영향과 관련해서 지상파방송은 두 시기 모두 영향이 적다고 보았으나, 유료방송은 유료시장 잠식 논리(2007년)에서 광고시장 잠식 논리(2016년)로 변화했다. 지상파방송의 MMS 도입에 관한 지상파방송사업자와 유료방송사업자의 입장 변화를 분석한 결과, 새로운 방송기술의 개발과 수용 정책에서 시청자의 이익이라는 공익적 측면을 비롯해 방송사업자의 경제적 이해관계가 영향을 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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