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혜영 (가천대학교 유아교육과 강사)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보육복지학회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제20권 제4호
발행연도
2016.12
수록면
457 - 485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영아와 어머니의 스마트폰 사용습관이 영아의 사회정서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해 경기지역에 위치한 12-36개월 미만의 영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 213명을 대상으로영아와 어머니의 스마트폰 사용 실태를 알아보고 어린이집 교사를 대상으로 영아의 사회정서능력을 측정하게 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스마트폰 시작 시기는 13개월 가장 많이 나타났으며, 사용주기는 일주일에 1-2회가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평균 사용시간은 20분 이내이며, 주로 주말에 이용하는 것으로나타났다. 스마트폰 사용법은 주로 어머니나 형제, 자매(친척 포함)에게 배웠으며, 동화?동요 동영상 시청을 가장 많이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어머니들이 영아에게 스마트폰을 이용하게 하는 이유는 자녀가 원하거나 어머니의 여가시간을 확보를 위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영아의 스마트폰 사용습관과 영아의 사회정서 발달의 관계에서는 사회정서 행동의 외현적 문제행동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관련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영아와 어머니의 스마트폰 사용습관과 영아의 사회정서 발달 관계에서는 어머니의 스마트폰 사용 습관이 나쁘면 영아의 외현적 문제행동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어머니의스마트폰 사용습관과 영아의 사회정서 발달의 관계에서는 사회정서 행동의 외현적 문제행동과 조절문제, 사회정서 행동 전체에 있어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