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병숙 (백석대학교) 이소영 (서초구립 한우리정보문화센터)
저널정보
단국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특수교육논총 특수교육논총 제34권 제2호
발행연도
2018.12
수록면
117 - 134 (18page)
DOI
10.31863/JSE.2018.12.34.2.11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0-2세의 운동발달이 지체되는 영아와 어머니의 상호작용 특성에 대해 조사하기 위한 것이다. 연구방법: 운동발달 지체 영아와 어머니 18쌍을 대상으로 상호작용하는 모습을 촬영하였다. 상호작용 특성을 알아보기 위해 K-MBRS(Maternal Behavior Rating Scale)와 K-CBRS(Child Behavior Rating Scale)를 사용하였으며, 영아 발달 특성을 알아보기 위해 캐롤라이나 교육과정을 사용하였다. 수집한 자료는 상관분석과 단계적 회귀분석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영아의 활동참여도는 어머니의 상호작용 속도와, 영아의 활동 주도성은 어머니의 상호작용 속도와 성취 지향성과 상관관계를 보였다. 영아의 활동 주도성은 5개 발달 영역 모두와 높은 상관관계를 지녔으며, 이러한 활동 주도성에 대해 어머니의 상호작용 적절성이 높은 설명력을 지니고 있었다. 영아의 상호작용에 대해서는 어머니의 상호작용 적절성이 높은 설명력을 지니며, 사회성 발달 변인과 어머니의 상호작용 즐거움 요소가 포함되었을 때 82%의 설명력을 가지고 있었다. 결론: 0-2세 운동발달 지체 영아의 조기개입 프로그램에 대한 시사점과 본 연구의 제한점과 이후 연구에 대한 제언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379-0008041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