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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정기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정치커뮤니케이션학회 정치커뮤니케이션연구 정치커뮤니케이션연구 제38호
발행연도
2015.9
수록면
41 - 72 (3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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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스마트 광고 만족도 결정요인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이를위해 이 연구는 이용과 충족 이론의 관점에 근거하여 스마트 광고(스마트폰을 활용한 모바일 광고) 이용동기를 확인하였다. 아울러 스마트폰 스마트 광고(스마트폰을 활용한 모바일 광고) 이용동기와만족도 억제 요인으로서 온라인 프라이버시 염려 인식, 촉진 요인으로서 혁신성, 사회적 동조요인이 스마트 광고 만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하였다. 이 연구의 핵심적 발견은다음과 같다. 첫째, 대학생들의 스마트폰 스마트 광고(스마트폰을 활용한 모바일 광고) 이용동기는 상품정보추구 동기, 제품 외적 욕구 충족 동기, 습관/오락 동기로 나타났다. 둘째, 스마트폰 스마트광고(스마트폰을 활용한 모바일 광고) 이용동기 중 상품정보 추구 동기, 습관/오락 동기, 사회심리적 속성 변인 중 사회적 동조, 혁신성이 맞춤형 스마트 광고 만족도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연령이 낮을수록 맞춤형 스마트 광고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즉 맞춤형 스마트 광고에 대한 사회적 동조 인식이 높고, 상품정보를 얻기 위해 스마트폰 스마트 광고(스마트폰을 활용한 모바일 광고)를 활용하려는 욕구가 강할수록, 혁신적인 성향이 강할수록, 습관/오락적 욕구 충족을 위해 스마트폰 스마트 광고(스마트폰을 활용한 모바일 광고)를활용하려는 욕구가 강할수록, 연령이 낮을수록 맞춤형 스마트 광고에 대한 만족도가 높아지는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는 이상의 연구를 기반으로 단기적으로 맞춤형 스마트 광고에 대한수용자 만족도를 높이고 장기적으로 맞춤형 스마트 광고 산업 성장을 위한 제언을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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