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호섭 (숙명여자대학교) 이석열 (남서울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5권 제4호
발행연도
2015.8
수록면
549 - 558 (10page)
DOI
http://dx.doi.org/10.14257/AJMAHS.2015.08.3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일반고등학교, 자율고등학교, 특수목적고등학교, 특성화고등학교 등 고등학교 유형별로 국가수준의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와 학업중단율을 분석한 결과, 고등학교의 유형은 학교의 학업성취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수목적고등학교 중 외국어고, 과학고, 국제고와 자율고등학교는 일반고등학교를 비롯한 기타 유형의 고등학교에 비해 보통학력이상 성취도를 달성한 학생의 비율에 긍정적인 효과를 나타내고 있으며, 기초학력과 기초학력미달 학생의 비율에는 부정적인 효과를 나타내고 있다. 이러한 경향은 학업 성취도의 향상도와 학업중단율에서도 유사한 형태로 나타나고 있다. 따라서 특수목적고등학교 중 외국어고, 과학고, 국제고와 자율고등학교 유형이 학교 교육의 성과에 긍정적 효과를 미치는 요인임을 알 수 있다. 이러한 결과는 고등학교가 소재한 지역의 환경적 특성을 통제한 상태에서 2년간의 누적된 성취도 평가결과를 통해 분석된 것으로서, 고등학교 유형별 학업성취도 등의 교육적 성과의 차이가 전국적, 연속적으로 발생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