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덕선 (동방문화대학원대학교) 조성제 (동방문화대학원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5권 제5호
발행연도
2015.10
수록면
329 - 339 (11page)
DOI
http://dx.doi.org/10.14257/AJMAHS.2015.10.04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교사의 사회적지지가 교사 효능감 및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Y광역시 소재 유치원에 재직 중인 유아교사 260명을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각각의 질문지는 연구대상인 유아교사에게 260부를 배부하고 회수되었다. 자료 분석은 SPSS 18.0 통계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각 도구의 신뢰도를 산출하기 위해 Cronbach ⍺값을 산출하였고, 유아교사의 일반적 특성을 알아보기 위해 기술 통계치를 산출하였다. 실증분석은 유의수준 5%에서 검증하였다. 첫째, 유아교사의 사회적 지지는 교사효능감과 행복감과 밀접한 정적상관관계를 가지는 것 으로 나타났다. 둘째, 인구사회학적 특성인 학력이 유아교사의 행복감에 가장 큰 영향력 있는 변인으로 나타났다. 일반 효능감에 미치는 영향력을 분석한 결과, 인구사회학적 특성인 종교(T=6.399 p<.01), 경력(t=5.484, p<.01)과 사회적 지지의 하위변수인 물질적 지지(t=1.975, p<.05)가 유의한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향후 유아교사의 행복감이 유아의 심리적 안정감과 양육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한 연구가 요구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