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9권 제11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73 - 184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교사의 사회적 지지와 주관적 안녕감 및 직무수행 효능감과의 관계와 영향력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으로 G시의 유아교사 264명을 임의표집 하였고, 유아교사의 사회적 지지, 직무수행 효능감, 주관적 안녕감에 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18.0 프로그램을 통해 Pearson의 상관관계분석과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자료 분석 결과 첫째, 유아교사의 사회적 지지와 직무수행 효능감 및 주관적 안녕감과의 관계를 살펴본 결과, 유아교사의 사회적 지지는 직무수행 효능감과 주관적 안녕감과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아교사의 사회적 지지의 영향력을 살펴본 결과 유아교사의 사회적 지지는 직무수행 효능감과 주관적 안녕감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본 연구결과는 유아교사의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관련 심리적 변인에 대한 객관적인 자료를 마련하고, 직무에 대한 이해를 증진하고 유아교사의 주관적 안녕감을 높일 수 있는 기초 정보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