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재원 (아주대학교) 고욱 (아주대학교) 신종호 (아주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5권 제6호
발행연도
2015.12
수록면
347 - 363 (17page)
DOI
http://dx.doi.org/10.14257/AJMAHS.2015.12.54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스마트폰과 클라우드 시스템을 활용하여 보다 간편한 모바일 기반 교실응답시스템(MCRS)으로 개발하고 이에 대한 학습자의 인식과 학습자의 특징이 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수도권 소재 대학 수업에 MCRS를 활용하고 학생들을 대상으로 MCRS 활용 수업의 만족도와 참여도에 대한 인식, 학생들의 성격5요인(Big Five) 등 개인특성이 이러한 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였다. 연구결과 학생들은 MCRS 활용에 대해 전반적으로 긍정적으로 인식하였으며 특히 사용하기 편리하다고 응답하였다. 또한 성별, 학년 특성에 따른 인식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지만, 학생들의 성격 5요인 중 외향성이 수업 참여도에 대한 인식과 정적인 상관관계(r=.344)를 보여주었다. 본 연구를 통해 MCRS가 기존 CRS의 장점을 유지하면서도 CRS가 가진 문제점을 극복할 수 있는 훌륭한 대안이 될 수 있다는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이를 바탕으로 국내 대학교육에 MCRS 활용의 활성화를 위한 연구와 실천 방안을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