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정주 (춘해보건대학교) 김형재 (구미대학교) 엄세진 (부산디지털대 아동보육학과)
저널정보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6권 제2호
발행연도
2016.2
수록면
333 - 341 (9page)
DOI
http://dx.doi.org/10.14257/AJMAHS.2016.02.1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디지털 큐레이션 시스템을 활용한 대학생의 영상기반 창의·인성 증진 교육 콘텐츠 개발시 교육콘텐츠 분석 준거를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9명의 전문가와 포커스 그룹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연구참여자는 참여자는 디지털 큐레이션 시스템을 활용한 영상기반 창의·인성 증진 교육콘텐츠를 개발하기 위한 분석준거를 알아보기 위해 인문사회분야 내 전문가 6인과 이공분야 내 전문가 3인으로 총 9인이다. 수집된 자료는 질적분석하였다. 디지털 큐레이션 시스템을 활용한 대학생의 영상기반 창의·인성 증진 교육 콘텐츠의 개발 방향을 고찰한 결과, 창의·인성 증진 교육 프로그램 콘텐츠 분석을 위한 준거는 교육성, 예술성, 정서성, 확산성의 4가지 준거기준을 설정하였다. 본 분석기준은 영상분야, 교육분야, 공학분야의 융합적 기준을 고려하여 선정하였으며, 이러한 영상기반 교육 콘텐츠의 융합적 분석은 향후 학제간 융합적인 접근을 가능하게 하며, 다양한 분야에서 다각적인 관점에서 영상 콘텐츠를 분석할 준거를 제시한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