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육정학 (상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제10권 제5호
발행연도
2016.10
수록면
143 - 153 (11page)
DOI
10.21184/jkeia.2016.10.10.5.14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영상수업의 다양성과 창의성에 초점을 두어 기존의 온라인 영상을 어떻게 교육적으로 활용할 것인가 하는 교육방법에 대한 연구이다. 즉 온라인상의 영상을 교재로 활용하여 그 교육적 가치를 논하고자 한 것으로 연구방법은 다양성 교육과 창의성 교육이 무엇인지 이론적으로 고찰하고, 그 이론을 바탕으로 다양성과 창의성을 교육할 수 있는 방법을 설계해 본 것이다. 연구대상물로는 현재 관심을 끌고 있는 영화 <부산행>에 나오는 좀비를 주제어로 정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다양성 교육의 경우 학생들에게 주제가 되는 단어를 제시하고, 이와 관련된 영상물을 온라인상에서 찾아오게 한 뒤, 찾아온 영상의 맥락 잇기를 통해 다양성을 검증하고, 다시 찾아온 다양한 영상을 바탕으로 자신이 직접 캐릭터를 만들어 보는 나만의 캐릭터 창출하기를 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방법의 다양성 교육의 효과로 학생들은 규정에 정한 교과서를 벗어나 온라인상의 영상을 교재로 찾아보는 교육방법을 택함으로써 교과서적인 지식 이외의 영역까지도 섭렵할 수 있는 다양성 교육의 효과가 있다고 보았다. 또한 학생들이 온라인을 통해 영상을 찾다보면 영상에 들어 있는 다양한 사회와 문화를 이해함은 물론이고 수업의 사전 학습의 효과도 볼 수 있다.
둘째, 창의성 교육의 경우 역시 주제에 맞는 온라인 영상을 찾아오도록 한 뒤 이 영상물을 바탕으로 학생들의 상상력을 자극하여 창의적 지식을 구조화 할 수 있는 과정을 거치도록 하였다. 우선 각자가 찾아 온 영상을 보고 스토리를 만들어 보는 과정을 한 뒤, 관련이 있거나 혹은 관련이 없더라도 학생들이 스스로 택한 영상물 2-3개를 연결하여 지식으로 구조화 하는 과정을 창의적으로 교육하도록하였다. 그리고 스캠퍼 기법으로 영상을 대체하고, 결합하고, 응용하고, 변형하고, 다르게 활용하고, 제거하고, 뒤집어보고함으로써 아이디어를 창안해 보았다. 이러한 창의성 교육의 효과로 영상을 보고 스토리를 만들어 나가는 과정은 언어적 사고력을 신장시키는 일로서 상상력이라는 사고의 과정을 경험하게 한다. 즉 스토리텔링이라는 언어적 행위는 유창성, 융통성, 독창성, 정교성 등 창의적 능력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러한 창의성의 본질을 찾는 과정을 통해 학생 스스로 창의적인 사고를 할 수 있다는 교육효과가 있다. 또한 스캠퍼 기법을 사용하여 한가지의 영상물을 여러 가지 방법으로 창의적으로 발상해 봄으로써 다양한 사고의 확장을 기대할 수 있었다. 온라인에서 찾아보는 주제에 대한 영상의 폭이 워낙 넓고 다양하여 다양성과 자발성이라는 창의성 교육의 핵심을 발전시킬 수 있었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다양성과 창의성 교육
Ⅲ. 온라인 영상의 교육적 활용방안
Ⅳ. 결론
References
요약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691-0016390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