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효수 (좋은교사운동)
저널정보
청주교육대학교 교육연구원 학교와 수업 연구 학교와 수업 연구 제1권 제1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47 - 73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학교 현장에 맞는 수업코칭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실행해보고, 그 과정에서 수업코칭에 대한 인식과 학교문화의 변화와 그것을 추동하는 촉진요인과 한계요인을 살펴봄으로써, 단위학교의 수업코칭 프로그램 적용의 시사점을 모색하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본 연구를 통해 밝히고자 하는 구체적인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수업자의 성찰을 중심으로 하는 단위학교 기반의 수업코칭 프로그램은 무엇인가? 둘째, 단위학교 수업코칭 프로그램을 실행해보고 이에 대한 교사들이 인식하는 학교 문화 변화는 무엇인가? 셋째, 수업코칭 프로그램이 진행된 단위학교의 문화 변화의 촉진요인과 한계요인은 무엇인가? 넷째, 본 사례연구가 단위학교 수업코칭 프로그램 적용에서 시사점은 무엇인가? 이러한 연구 문제를 탐색하기 위해 S중학교를 사례로 수업코칭프로그램을 적용해보고 질문지 조사와 포커싱 그룹 인터뷰를 통해 얻은 자료들을 체계적인 분석과 해석의 과정을 통해 연구 결과 도출로 이어졌다. 연구의 결과, 교사들이 인식하는 수업코칭 프로그램에 적용을 통한 학교의 변화의 모습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들의 전문적 동료성이 증진되었다. 둘째, 실질적인 수업고민에 대한 나눔의 문화가 형성되었다. 셋째, 교사로서 정체성의 회복 경험을 가진 분이 많았다. 넷째, 수업에 대한 고민이 깊어지는 경험을 하게 된 교사들이 많았다. 다섯째, 교사와 학생간의 관계가 발전됨을 인식하였다. 여섯째, 실질적 수업개선을 통한 협력학습 증가됨이 확인되었다. 이러한 학교문화 변화의 맥락을 이해하기 위한 촉진요인과 한계요인을 연구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촉진요인은 변화 선도 그룹에 대한 신뢰, 정서적 친밀감 분위기 형성, 잘 구비된 지원체제의 구축이 있었다. 한계요인은 수업공개에 대한 두려움, 교사들 간의 충분한 신뢰관계 미형성, 바쁜 학교 일과로 도출되었다. 이와 같이 S중학교 수업코칭 프로그램 적용 사례 연구가 시사하는 바를 논의를 해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S중학교 수업코칭 프로그램 적용 사례는 수업코칭이 학교현장에서 구현될 수 있는 가능성을 보여주었다. 둘째, S중학교의 사례는 교사공동체가 학습공동체와 함께 교사들 간의 서로 정서적인 지지가 있는 돌봄공동체가 되는 방향으로 패러다임의 전환을 요청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본 연구는 단위학교에 맞는 수업코칭 프로그램을 구안하고 한 학교를 대상으로 비교적 장기간 실행해보고 이에 따른 교사들이 인식하는 학교문화의 변화 양상과 요인들을 살펴보았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앞으로의 후속 연구를 통해 이에 대한 보다 정밀한 연구가 필요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