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석문주 (경인교육대학교) 권덕원 (경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미래음악교육학회 미래음악교육연구 미래음악교육연구 제1권 제1호
발행연도
2016.8
수록면
63 - 81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인지적 도제학습이론을 음악교육론적인 관점에서 고찰하고, 음악개념을 주제로 하는 수업의 예시를 통하여 음악수업에서 인지적 도제학습이론의 적용 가능성을 탐색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인지적 도제 학습이론의 이론적 배경과 특성과 선행연구를 고찰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인지적 도제학습이론의 `설계의 틀`의 방법에 속하는 6가지의 각 요소를 음악수업에 적용하기 위한 모형을 제안하였다. 음악수업모형의 4단계를 모델링(Modeling), 실습(Practicing), 과제완수(Completing Task), 문제탐색 및 해결(Problem Finding and Solving)의 과정으로 제시하고, 각 단계의 특징을 논의하였다. 마지막으로 인지적 도제학습이론의 적용한 음악수업을 예시로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