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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안재영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저널정보
한국직업교육학회 직업교육연구 직업교육연구 제40권 제4호
발행연도
2021.8
수록면
57 - 82 (26page)
DOI
https://doi.org/10.37210/JVER.2021.40.4.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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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도제교육의 성과와 투자 및 자격에 관한 기업의 인식을 조사하여 도제교육의 질 제고를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제도에 참여하고 있는 학습기업의 도제교육 담당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1,116명의 응답을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기업이 도제교육에 참여한 가장 큰 동기는 ‘기업이 필요로 하는 인재의 사전 확보’였으며 기업의 도제학교 졸업자 채용 기준은 기업의 직무수행능력, 인성 등 직업소양, 기업 조직 이해 및 적응 능력 등이었다. 그리고 기업이 도제교육을 알게 된 주된 경로는 도제학교 교원이었다. 둘째, 기업이 인식하는 도제교육 제도 만족도, 도제학교 졸업자 만족도, 도제교육 효과는 5점 만점에 3.65~3.76으로 다소 높았으나 기업 규모와의 관계는 없는 것으로 나타나 도제교육에 대한 기업의 준비와 역량이 부족한 것으로 판단된다. 셋째, 기업은 도제학교 졸업자의 장기 재직과 후학습을 지원할 의향이 있으며 동일 직종의 타 기업에서 도제교육을 이수한 자를 채용할 의향이 있었다. 그리고 일학습병행자격이 기존 자격에 비해 산업체 요구에 부합하고 현장성이 높고 기업의 숙련수요를 반영한다고 인식하였으나 그 차이는 적은 편이었다. 정책 제언으로는 도제교육 포털시스템 운영, 기업의 도제교육 운영 역량 향상, 도제교육 참여기업에 대한 인센티브 강화, 일학습병행자격의 질 관리, 도제교육 내에 기업특화단위 비율 향상 등이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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