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수정 (동의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체육교육학회 한국체육교육학회지 한국체육교육학회지 제24권 제2호(통권 제71호)
발행연도
2019.8
수록면
133 - 146 (14page)
DOI
10.15831/JKSSPE.2019.24.2.13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국내 생활체육현장에서 태권도를 통해 수련생을 지도하고 있는 현장의 지도자들을 대상으로 그들이 인식하고 있는 교육철학을 인지적 도제학습을 근거로 하여 탐색하기 위해서 진행되었다. 연구의 방법은 심층면담의 방법을 사용하였으며, 참여자들이 수련상황에서 인식하고 있는 교육철학 사례를 통해서 들어보고 심도 있는 접근을 통해 인지적 도제학습의 가능성과 문제점을 중점화 하기위한 탐색연구였다. 또한 본 연구에서 인지적 도제학습의 기준을 설정하기 위하여 Collins, Brown & Newman등이 제시한 6가지 인지적 학습모형을 기반으로 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교육철학 속에 당연함으로 정착되어 있는 도제교육의 인식, 둘째, 도제식 교육에서 인지적 도제로 변화되는 교육철학, 셋째, 인지적 도제학습을 통한 미래 지도자의 교육철학, 이와 같은 결과를 기반으로 현장지도자들이 인식하고 있는 교육철학에 대해서 꾸준하고 다양한 접근이 수행되어야 함을 발견하였으며, 아울러 현장지도자들을 요구하고 있는 연속성 있는 재교육 또한 더 체계적으로 구성될 수 있도록 바탕이 마련되어야 할 것임을 본 연구를 통해 확인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및 논의
Ⅳ.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국문초록

참고문헌 (6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