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인애 (경희대학교) 이현민 (경희대학교) 윤혜진 (경희대 교육학과)
저널정보
한국문화교육학회 문화예술교육연구 문화예술교육연구 제11권 제3호
발행연도
2016.6
수록면
1 - 20 (20page)
DOI
10.15815/kjcaes.2016.11.3.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세계시민교육’은 공동체 안에서의 역동적 시민으로서 개인의 문제뿐만 아니라 사회의 문제에 관해서도 비판적인 시각을 지니고 실천적 역할을 감당할 수 있는 시민적 역량을 키우는 것을 목표로 한다. 최근 그 방법론으로써 문화예술을 접목한 시민문화예술교육이 주목받고 있으며, 그 목표는‘문화예술 활동을 통한 시민성의 함양’이라고 할 수 있다. 이와 관련하여 여러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으나, 이들에 대한 구체적인 특성을 살펴볼 이론적 분석틀은 아직 존재하고 있지 않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시민문화예술교육 분석틀로써 Bakhtin의 카니발 이론과 Freire의 페다고지를 결합한‘카니발 페다고지(Carnival pedagogy)’를 제안하였다. 그리고 그 가능성을 확인하기 위해 우선 전문가집단과의 회의를 통해 본 연구자들에 의해 제시된 시민문화예술교육 분석틀로서의 ‘카니발 페다고지’에 대한 타당도를 검증받았으며, 이후 그 틀에 의해 현재 이루어지고 있는 시민문화예술교육 사례들 중, 우수 사례로 추천된 두 가지 사례를 선별하여 해당 프로그램 참여자들과의 인터뷰를 토대로 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참여자들의 자발적 주체성에 입각한 개인적 성취와 발전이라는 공통적 특성이 관찰되었다. 이 같은 결과를 통해 카니발 페다고지가 지닌 시민문화예술교육 분석틀로서의 가능성을 발견할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