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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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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문화교육학회 문화예술교육연구 문화예술교육연구 제14권 제2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 - 21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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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민문화예술교육은 주체성을 가진 지역주민이 자발적으로 문화 활동에 참여하여 지속가능한 지역사회의 발전에 기여하고자 하는 목표를 지니고 있다. 그러나 평가도구의 부재로 인해프로그램의 효과성 측정이나 개선에 제한점이 있었던 것이 사실이다. 이에 이 연구에서는 카니발 페다고지의 관점에서 시민문화예술교육 단체가 보유한 문화예술 컨텐츠의 장르나 분야에 관계없이 자체 진단 및 평가에 활용할 수 있는 분석적·과제 일반적 형태의 루브릭을 개발하고자하였다. 우선 전문가 FGI를 통해 평가요인을 도출하였고, 선행연구를 참고하여 각 평가요인에부합하는 문항을 개발하였다. 문항의 타당도를 검증하기 위해 2회의 델파이 연구를 실시하였으며, 이를 통해 루브릭의 최종안을 확정하였다. 신뢰도 검증을 위해 실제 시민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평가에 적용, 평가자간 평가 일치도를 측정하였고 그 결과 .891의 Cronbach’s ɑ값이 산출되었으며 평가자간 일치도 측정 결과, 평가자들에게 생소한 개념을 다루고 있는 4개 항목을제외했을 때 일치도 통계는 .85 이상, Kappa값은 .75 이상의 높은 수치가 산출되었다. 시민문화예술교육은 하향식 지원 정책에 의해 이루어지는 학교문화예술교육이나 일반적인사회문화예술교육과는 달리 단체에 따라 교육 환경이나 방법 면에서 매우 큰 차이를 보인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 도출된 루브릭의 표준화 및 보급을 위해서 지속적인 후속 연구가 반드시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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