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옥한 (국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콘텐츠학회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23권 제5호
발행연도
2023.5
수록면
86 - 96 (11page)
DOI
10.5392/JKCA.2023.23.05.086

이용수

DBpia Top 0.1%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Chat GPT 등장으로 인한 대학 교양교육의 방향을 제시하는 것이다. 연구목적 달성을 위한 연구내용은 첫째, Chat GPT를 이해하고, 둘째, Chat GPT 등장과 대학 교양교육의 방향 제시이다. Chat GPT는 사용자와 주고받는 대화에서 질문에 답하도록 설계된 언어 모델이다. Chat GPT는 교수 및 학습측면에서 교육에 여러 가지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첫째, 자료를 찾는 데 도움을 준다. 둘째, 독학이 가능하다. 셋째, 언어 학습이 가능하다. 넷째, 창작이 가능하다. 다섯째, 코딩도 가능하다. 여섯째, 플래너 역할도 가능하다. 일곱째,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여덟째, 교사 지원이 가능하다. 아홉째, 채팅 GPT는 장애가 있거나 기타 특별한 도움이 필요한 학생이 교육에 더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Chat GPT 등장으로 인한 대학 교양교육의 방향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소프트 스킬 교육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 둘째, 인간의 정체성 확립을 위해 과학철학 교육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 셋째, 교양교육에서 융복합 교육을 강화해야 한다. 넷째, 교양교육에서 윤리 및 사회적 책임 강조 교육이 필요하다. 다섯째, Chat GPT 등장 시대에 교양교육에서 바람직한 교수학습 방법 혁신이 필요하다.

목차

요약
Abstract
I. 서론
Ⅱ. Chat GPT
Ⅲ. Chat GPT의 교육적 기능
Ⅳ. Chat GPT의 한계
Ⅴ. Chat GPT 등장과 교양교육의 방향
Ⅵ.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3-310-0015570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