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기혜선 (수원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5권 제9호
발행연도
2023.9
수록면
853 - 868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글쓰기 과제에 챗GPT를 활용한 대학생 경험을 탐색하고 인공지능 시대의 글쓰기 교육 방안을 논의하는 데 목적이 있다. 글쓰기 수업을 수강하는 대학생들에게 과제를 수행할 때 챗GPT를 활용하도록 지도하고, 활용 경험을 조사하였다. 설문에 참여한 59명의 학생 중 45명(76%)이 글쓰기 과제 수행 시 챗GPT를 활용하였는데, 학생들은 글쓰기 과정에서는 ‘구상하기’ 단계에서 챗GPT가 가장 도움이되었다고 하였다. 특히 논제와 관련된 정보를 탐색하는 데 도움이 되었으나, 문단 이상의 긴 글을 작성하는 데에서의 활용은 어려워하였다. 학생들은 챗GPT 활용 글쓰기 과제를 통해 새로운 기술과 사회적변화를 인식하고, 챗GPT와 협력적으로 오류를 점검하고 수정하는 경험을 하였으며, 이 과정에서 배경지식, 비판적 읽기, 질문하기 전략 등의 능력이 필요성과 주체적인 필자로서 역할을 고민한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1232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