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차민영 (단국대학교) 임희주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5권 제5호
발행연도
2023.5
수록면
109 - 118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챗GPT을 학습목적으로 활용하는데 있어서 교수자의 인식을 살펴보고 제언하는데 있다. 이를 위하여 충청남도에 소재 대학에서 영어수업을 담당하고 있는 15명의 교수자를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을 실시했다. 본 연구의 결과로, 챗GPT의 의미나 개념에 대해 이미 알고 있고 대부분의 참여자들이 활용한 경험을 가지고 있었다. 챗GPT가 유용한 학습도구라고 여기며 챗GPT를 수업에 사용해보고자 하는 높은 의지를 보였다. 하지만 챗GPT를 활용해서 교수-학습 활동을 진행하는데 있어서는 다소 어려움을 느꼈다. 둘째로, 챗GPT 활용의 기대효과로 동기유발, 학습보조, 그리고 상호작용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믿었다. 하지만 챗GPT 활용에 있어서 예상되는 어려움으로 영어수준별 활용 능력의 한계, 절대적 신뢰의 위험성, 윤리적 위험성 등의 우려를 나타냈다.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교육관계자와 교수자에게 챗GPT 활용에 관한 제언을 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0971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