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희주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5권 제9호
발행연도
2023.9
수록면
1,335 - 1,342 (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교양영어수업에서 챗GPT를 활용하고 이에 대한 학습자의 인식 및 태도를 살펴보고제언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하여 충청남도에 소재 대학에 재학 중인 134명의 대학교 1학년을 대상으로온라인 설문을 실시하였고 수집된 데이터는 기술통계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로, 학생들은 챗GPT를 영어문법을 확인하고 수정하는 데 가장 많이 활용했다. 그 뒤로 자연스러운 문맥, 정보수집, 문장구조, 단어, 아이디어, 번역 등 순으로 나타났다. 둘째로, 챗GPT 활용에 대한 학생들의 만족도는 전체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또한 챗GPT 활용을 통해서 영어학습의 유용성이나 영어스크립트 작성에 대한자신감이 높아졌다고 언급했다.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교수자는 챗GPT 활용을 통한 활동을 교육과정에 포함하여 학생들에게 다양한 언어 경험을 높여주고 자신의 학습을 스스로 통제하고 조절하는 자기주도적 학습자가 될 수 있도록 가이드라인을 제시해야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1236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