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제영 (금산초등학교) 장한결 (전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콘텐츠학회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23권 제5호
발행연도
2023.5
수록면
106 - 117 (12page)
DOI
10.5392/JKCA.2023.23.05.106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Coh-Metrix를 활용하여 초등학교 5, 6학년 영어 교과서의 읽기 지문의 어휘 정보를 분석하고, 해당 영역에 있어 각 교과서가 수평, 수직성 연계성을 갖추고 있는지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각 학년 영어 교과서 5종의 읽기 지문을 코퍼스로 구축한 후 웹 기반 텍스트 분석 소프트웨어인 Coh-Metrix를 통해 각 지문의 어휘 정보(대명사 발생률, 단어 빈도 수, 습득 나이, 친숙도 등)를 분석한 후, 학년 간, 출판사 간 연계성을 살펴보았다. 출판사 간 수평적 연계성을 살펴본 결과 6학년 교과서에서는 어휘 빈도 부분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수준의 차이가 발견되었다. 학년 간 수직적 연계성을 살펴본 결과 모든 출판사의 6학년 교과서가 5학년에 비해 대명사 출현율이 낮았다. 교과서 편찬 시 수평적, 수직적 연계성 확보를 위해서는 본 연구에서 살펴본 것과 같은 다양한 측정치를 고려해야 할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측정치들은 교과서 선정에도 활용될 필요가 있다.

목차

요약
Abstract
I. 서론
II. 이론적 배경
III. 연구 방법
IV. 연구 결과 및 논의
V.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3-310-0015570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