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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경환 (중앙대학교) 김형기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일러스아트학회 조형미디어학 조형미디어학 제26권 제2호
발행연도
2023.5
수록면
1 - 10 (10page)
DOI
10.35280/KOTPM.2023.26.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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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인공지능(AI) 모델인 ChatGPT와 Midjourney의 개인화된 콘텐츠 생성을 위한 사용 방법이 유튜브나 블로그에서 많이 보인다. 인공지능 아트의 사례도 점점 더 증가하는 추세이고 관련 논문이나 뉴스도 하루가 다르게 쏟아지고 있는 추세이다. 본 논문은 사례 연구를 통해서 개인화된 콘텐츠를 제시된 AI 생성을 통해서 제작하는 가능성에 대해서 알아보고 인공지능이 예술이나 작문, 시험 등에 적용되는 시기에 뉴미디어 아트 및 인공지능 아트의 일부분으로 디자이너와 테크니컬 아티스트, 예술가에게 창의적 영감을 줄 수 있는 도구로써 활용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생성 텍스트 및 이미지를 통합하는 프로토타입 애플리케이션을 통해서 개발과 작품 구현에 활용할 수 있는 관점에 활용 사례의 순기능으로 초점을 맞추고 이러한 모델을 사용하여 다양한 개인화된 애플리케이션 및 매력적인 콘텐츠를 생성할 수 있는 가능성을 탐색한다. 현재 AI 프로그램들은 인간의 창조적인 범위의 작업을 하고 있으며 예술이나 디자인 작곡 작사 등의 인간만이 할 수 있다고 믿었던 영역까지 활동 분야를 넓히고 있다. 이러한 AI기술 중에서 ChatGPT와 이미 생성 AI인 Midjourney의 활동 부분만을 사례 연구하여 AI로 생성된 콘텐츠가 마케팅 및 광고와 같은 다른 영역뿐만 아니라 예술 분야를 위한 매력적이고 개인화된 창작을 하는데 효과적일 수 있다는 결론을 얻게 되었다. 관련 산업에 대한 저작권 및 문제점을 이야기하는 부류가 있었고, 디자이너의 조력자로서 활용될 수 있음을 보여주는 사례도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소설을 쓰거나 작사를 하는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는 ChatGPT와 시각 예술 분야에서 활약하고 있는 Midjourney에 초점을 맞추어 사례 분석 결과를 나타내며 미래의 AI 융합 분야의 가능성을 점검하는 자료로 활용되기를 바란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이론적 고찰
3. Midjourney와 ChatGPT의 활용 사례
4.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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