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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金基柱 (啟明大學校)
저널정보
동아인문학회 동아인문학 東亞人文學 第63輯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223 - 249 (27page)
DOI
10.52639/JEAH.2023.06.63.2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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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 우리나라의 서원이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에 등재되면서, 서원에 관한 관심과 연구의 폭은 확대되었다. 하지만 그 이후에도, 서원의 성립이나 운영 등을 포함해, 서원과 성리학의 관련성은 크게 주목받지 못하고 있다. 서원의 등장과 전개 과정에서 성리학의 역할과 영향력이 제대로 조명되지 못한다면, 서원에 대한 왜곡된 이해를 낳을 수 있다. 이것이 이 글의 문제의식이자 출발점이다.
이런 문제의식에 기반해, 이 글에서는 세 가지 방향에서 성리학과 서원의 관련성을 확인하고 있다. 첫째는 서원이 교육기관으로 자리 잡는 과정에서 성리학 혹은 성리학자의 역할이다. 둘째는 서원이 교육기관으로 자리 잡는 과정에서 성리학이나 성리학자가 적극적인 역할을 할 수밖에 없었던 까닭을 성리학 자체에서 찾아본다. 셋째는 성리학의 이념이나 지향이 서원의 교육과정과 건축, 제향 인물 등에 어떻게 구현되었는지를 확인하는 일이다.
이 확인을 통해 이 글의 결론은 서원이 하나의 교육기관으로 성립하는 과정에서부터 시작해, 서원에서 진행된 교육적 측면이나, 서원의 공간을 구성하는 건축의 측면 모두가 성리학과의 관련성을 떠나 이해할 수 없는 요소라고 요약한다.

목차

국문초록
Ⅰ. 들어가는 말
Ⅱ. 교육기관인 서원의 성립과 성리학
Ⅲ. 新儒學으로서의 성리학과 서원
Ⅳ. 서원에 구현된 성리학의 이념
Ⅴ. 맺는말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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