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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하은아 (경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Vol.41 No.3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421 - 430 (10page)
DOI
10.17548/ksaf.2023.06.30.4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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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예술이 아닌 것을 예술과 같은 상태로 전환시키는 아티피케이션(artification) 개념을 이해하고 아티피케이션을 브랜드에 적용하는 방법과 효과에 대해 고찰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연구범위는 아티피케이션을 확고한 브랜드 아이덴티티로하는 젠틀몬스터를 선정하는 것으로 제한을 두었다. 젠틀몬스터는 일반적인 아티피케이션에서 한 단계 확장된 개념의 전략을 보여주고 있기 때문에 이에 주목하여 그 가치부여 방식을 분석해 보고자 하였다.
연구방법은 먼저 국내·외 선행연구와 문헌의 내용을 기반으로 하되 시장의 변화와 트렌드의 발전 속도와 빠르기 때문에 전문기술·디자인·브랜드 리뷰나 트렌드기사, 블로그포스트 등의 최신 정보와 시사점의 내용도 연구에 참작하였다. 기존에 브랜드들이 진행했던 아티피케이션 방식에 관한 내용은 간소화하고 기존과 달라진 차별성과 확장성에 집중하였다.
젠틀몬스터의 아티피케이션 방식은 (1) 공간에서의 브랜드 경험 (2) 실험적 시도로서의 다양한 주체들과의 협업 (3) 브랜드 내러티브를 위한 또 다른 브랜드 영역으로의 확장으로 정리할 수 있다.
분석의 결과 첫째, 차별화된 예술적 콘텐츠로 고객의 시간을 확보하는데 주력한다. 둘째, 브랜드의 아티피케이션을 지향하면서 동시에 대중화를 함께 추구한다. 이는 미래의 잠재고객인 Z세대, 알파세대들과의 소통의 방식이며 시장 성장력을 높일 수 있다. 셋째, 오프라인 매장의 강점을 최대한 활용하여 오프라인 공간에서의 예술적 경험을 최우선시 하고 이것이 제품의 아티피케이션으로 자연스럽게 연결되게 한다. 넷째, 공간디자인과 제품디자인의 아티피케이션을 위해 장르와 영역의 제한을 두지 않는 자유로운 협업을 진행한다. 다섯째, 실험적이고 파격적인 아티피케이션을 위해 현 시대 미학인 기술을 적극적으로 도입하여 현 예술품 시장의 트렌드와 궤를 같이하고 있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
Ⅲ. 젠틀몬스터(Gentle Monster)의 아티피케이션
Ⅳ. 분석의 결과
Ⅴ. 결론
Refer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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