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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서휘원 (동국대학교)
저널정보
동국대학교 영상문화콘텐츠연구원 영상문화콘텐츠연구 영상문화콘텐츠연구 통권 제29집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59 - 83 (25page)
DOI
10.24174/jicc.2023.06.29.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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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 뮤지컬 시장에서 소설을 원작으로 둔 작품이 각색을 통해 뮤지컬로 재창작되는 경우를 어렵지 않게 볼 수 있다. 그 중에서 ‘청소년 소설’이라 구분되는 작품을 뮤지컬로 전환하는 일 또한 꾸준히 이루어지고 있는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인지도나 작품성이 입증된 원작, 전환된 작품 또한 가능성이 입증되어 이후 뮤지컬 시장에 등장할 작품들에 롤모델이 될 수 있는 작품을 선정하여 매체 전환 전략을 분석해 보려 하였다. 이에 위의 조건에 충족하는 손원평 작가의 청소년 소설 『아몬드』와 (주)라이브에서 제작된 뮤지컬 <아몬드>를 분석 대상으로 삼았다.
매체 전환시에 원작과 전환되는 매체 각각의 특징이 중요함을 인지함에 따라, 우선적으로 청소년 소설의 특징과 뮤지컬의 특징을 살펴보았다. 이후에는 원작과 재창작 된 뮤지컬에서의 서사나 캐릭터의 변화가 크지 않음을 감안하여, 청소년 주인공의 성장 과정을 뮤지컬의 주요 요소인 음악 안에서 어떻게 구현되고 있는지 살펴보았으며, 타인과 대화를 거의 하지 않으며 주로 독백으로 자신의 감정을 서술하고 있는 주인공의 특성을 살리기 위해 등장한 장치인 나래이션을 분석해 보았다.
이를 통해 감정을 보다 풍부하게 보여줄 수 있는 음악의 활용과 기존 뮤지컬 장르에서 잘 사용되지 않던 나래이션의 도입은 관객들로 하여금 뮤지컬을 보면서 동시에 소설을 읽는 듯한 효과를 주어 더욱 풍성하게 극을 볼 수 있도록 했음을 알 수 있었다.
전환되는 매체의 특징을 최대한 활용하는 것은 물론 융합이라는 관점에서 새로운 시도가 필요함을 보여준 것이다. 단일한 작품만을 분석하였다는 한계가 있으나, 앞으로도 이어질 청소년 소설에서 뮤지컬 장르로의 매체 전환에 기준점을 제시하였다는 점에 의의를 둔다.

목차

Ⅰ. 서론
Ⅱ. 청소년 소설의 개념 및 특징
Ⅲ. 뮤지컬 <아몬드> 에서의 매체 전환 과정 분석
Ⅳ. 결론
참고문헌
국문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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