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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함교 (세종대학교) 최은경 (세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애니메이션학회 애니메이션연구 애니메이션연구 제19권 제2호(통권 제66호)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195 - 214 (20page)
DOI
10.51467/ASKO.2023.06.19.2.1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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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에르 부르디외(Pierre Bourdieu)는 모든 사회 문화 영역에 상징 폭력이 존재한다고 주장했다. 게임은 일종의 가상 세계에서 이루어지며 게임 내 모든 폭력은 기호로 나타난다. 폭력을 나타내는 기호는 종종 눈에 띄는 폭력적 기호, 또는 눈에 보이지 않는 상징 폭력으로 나타난다. 현실 세계의 불평등 관계를 재현하는 게임 속에서 상징 폭력은 눈에 보이지 않는 폭력으로 나타나기 때문에, 게임에 몰입하는 과정에서 사용자들은 이를 분명히 인식하거나 감지하지 못하며, 대부분의 게이머는 상징 폭력의 통제를 그대로 인정하고 수용한다. 본 연구는 게임 <리그 오브 레전드(League of Legends)>를 연구 대상으로 설정한 후, 부르디외의 상징 폭력 관련 이론 중 필드(field), 아비투스(habitus), 자본(capital) 및 구별 짓기(distinction) 개념으로 MOBA 게임 장르의 상징 폭력 현상을 살펴보았다. 상징 폭력의 측면에서 살펴보면, <리그 오브 레전드>는 신분 및 성별의 구별 짓기를 통해 게이머의 등급을 나누고 성차별 문제까지 불러일으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고찰 결과, <리그 오브 레전드>를 비롯한 MOBA 장르 게임이 기호를 통해 게이머를 통제하며 게이머의 과도한 기호 소비를 야기한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의 목적은 게임 속 상징 폭력의 문제점을 밝히고, 게이머가 게임의 상징 폭력을 보다 명확히 인지할 수 있도록 올바른 방향을 제시하고 상징 폭력에 의한 지배를 해소하는 데 있다. 그리고 MOBA 게임의 상징 폭력 요소에 숨겨진 폭력을 해석 및 탐구함으로써, 게임으로부터 게이머의 의식이 통제당하는 것을 방지하고, 아울러 상징 폭력이 게이머에게 미치는 부정적 영향에 관한 경각심을 전달하고자 한다.

목차

1. 서론
2. 상징 폭력에 관한 선행 연구 및 이론적 고찰
3. <리그 오브 레전드>의 상징 폭력 현상
4. MOBA 게임에서 상징 폭력으로 인한 문제점
5.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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