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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인숙 (Seoul National University) 이재림 (Seoul National University)
저널정보
가정과삶의질학회 가정과삶의질연구 가정과삶의질연구 제41권 제3호(통권 제171호)
발행연도
2023.9
수록면
17 - 30 (14page)
DOI
10.7466/JFBL.2023.41.3.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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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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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초등학교 2학년 자녀를 둔 취업모에게 있어 자녀의 학교생활 파악 수준 및 양육역량이 일-자녀교육 갈등 수준과 관련이 있는지, 학교생활 파악 수준과 일-자녀교육 갈등의 관계를 취업모의 양육역량이 조절하는지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학부모교육참여패널 2차년도(2018년) 자료 중 경제활동에 참여하고 있는 어머니 175명이 응답한 자료를 PROCESS를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학교생활 파악 및 양육역량을 투입한 1단계 회귀모형 분석 결과, 취업모가 지각한 학교생활 파악 수준이 높으면 일-자녀교육 갈등수준이 유의하게 낮았다. 조절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상호작용항을 투입한 2단계 회귀모형에서 취업모의 양육역량은 자녀의 학교생활 파악 수준과 일-자녀교육 갈등의 관계를 조절하였다. 단순기울기 검증과 존슨-네이만 검증 결과에 따르면, 양육역량이 상대적으로 높은 집단에서는 자녀의 학교생활 파악 수준이 높으면 일-자녀교육 갈등 수준이 유의하게 낮았지만, 양육역량이 상대적으로 낮은 집단에서는 두 변수 간의 관계가 유의하지 않았다. 본 연구의 결과는 초등학교 저학년 자녀를 둔 취업모의 일-자녀교육 갈등을 예측함에 있어 자녀의 학교생활 파악에 주목할 필요가 있음을 보여주며, 취업모의 양육역량을 향상시키기 위한 학교나 지역사회에서의 지원 및 개입의 확대를 제안했다는 의의가 있다.

목차

초록
I. 서론
Ⅱ. 선행연구 고찰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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