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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단총예 (세종대학교) 장일주 (안양대학교) 배기형 (세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문화산업학회 문화산업연구 문화산업연구 제23권 제3호
발행연도
2023.9
수록면
75 - 86 (12page)
DOI
10.35174/JKCI.2023.09.23.3.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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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경제의 배경 아래 디지털 문화산업의 고품질 발전은 중요한 전략적 의미가 있으며 디지털 기술과 문화산업의 효율적인 융합은 중국문화산업의 혁신에 활력을 불어넣고 전례 없는 발전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중국 디지털 문화산업 상장기업을 연구 대상으로 삼았으며 중국 디지털 문화산업의 관련 정책을 정리하고 선인들의 연구결과를 분석하고 귀납하고자 하며 동시에 본 연구는 미국, 영국, 일본 등 국가의 디지털 문화산업의 상황을 참고로 하였다. 본 연구는 중국 디지털 문화산업 상장기업의 재정효과와 사회효과를 분석하여 향후 중국 정부의 재정지원금을 효율성 분석에 일조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STATA17을 활용하여 2016~2020년 162개 중국 디지털 문화산업 A주 상장기업 재정지원의 경제 효과와 사회 효과를 실증분석 하였다.
본 연구의 실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재정지원금이 디지털 문화산업 상장기업의 경제적 효과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친다. 둘째, 재정지원금은 디지털 문화산업 상장기업에 대한 경제 효과와 기업의소유권 성질과 관련이 있다. 셋째, 재정지원금이 디지털 문화산업 상장기업의 경제 효과에 미치는 영향은 지역적 요인의 영향을 받는다. 넷째, 재정지원금은 디지털 문화산업 상장기업의 사회적 효과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친다. 다섯째, 재정지원금은 디지털 문화산업 상장기업의 사회적 효과에 대한 기업 소유권 성질의 영향을 받는다. 여섯째, 재정지원금이 디지털 문화산업 상장기업의 사회적 효과에 미치는 영향은 지역적 요인의 영향을 받는다.

목차

Ⅰ. 서론
Ⅱ. 중국 디지털 문화산업의 현황
Ⅲ. 연구설계
Ⅳ. 연구분석결과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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