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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유진 이재영 (공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환경교육학회 환경교육 環境敎育 第36卷 第3號(通卷 第98號)
발행연도
2023.9
수록면
273 - 290 (18page)
DOI
10.17965/kjee.2023.36.3.2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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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후위기가 심각해지면서 환경재난이 빈번해질수록, 일상적 삶의 공간인 마을에서 출발하여 지구적 차원까지를 연결해서 다루는 환경교육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다. 개정된 환경교육법과 국가환경교육종합계획에서도 마을을 중심으로 하는 환경교육을 강조하고 있지만, 그 현황과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는 매우 부족한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2018년부터 2022년까지 5년 동안 충청남도에서 진행된 환경교육 시범마을 사업을 진행한 마을의 활동 프로그램을 분석한 후, 마을에서의 환경교육 프로그램의 현황을 정확히 파악하고 유형화해서 그 특징을 도출하여 마을 환경교육의 내실화를 위한 발전 방안을 찾고자 하였다.
마을 환경교육 사업을 주체에 따라 세 가지 유형으로 구분하고, 이를 바탕으로 분석한 결과, 34개 마을 중 50.0%(17개)가 마을주도형으로 가장 많았다. 활동 목표를 중심으로 구분하면 자연환경 보전활동이 전체 44.4%(16개)를 차지하여 가장 많았는데, 이 유형의 사업은 활동 주제도 자연환경이 가장 많았다. 생태계 유형은 골고루 분포된 편이지만, 충청남도의 다수 지자체가 해안을 끼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바다와 갯벌 유형을 선택한 마을이 하나도 없었다는 점은 극복해야 할 과제라고 할 수 있다. 가장 자주 사용된 교수학습방법은 ‘강의, 해설’, ‘견학, 체험’, ‘조사, 관찰’인 것으로 나타났다. 활동 내용으로 분석한 결과 소통과 협력 과정인 회의나 행사는 주민주도형이 단체주도형보다 높게 나왔다. 프로그램 대상은 성인이 가장 많았는데 이는 마을이라는 공간적 특성상 유아나 아동, 청소년보다 성인 대상 활동 내용이 많기 때문으로 추정된다. 주민주도형은 외부자원과 내부자원을 비슷한 비율로 이용했고, 단체주도형은 외부자원보다 내부자원을 더 이용한 걸로 나타났다.
마을 환경교육 현황을 더 깊이 이해하고 발전방향을 도출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관계자가 참여하는 심층면담조사가 필요해 보이며, 장기적인 관점에서 지역적 특성을 고려하고 성공사례와 실패사례를 비교하면서 마을 환경교육의 핵심 요소를 추출하기 위한 시계열적인 연구를 도입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결론 및 제언
국문요약
참고문헌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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